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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랭콕의 뇌과학적 단계별 활동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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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4-03-22 05:02 조회7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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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두뇌 기반 인지 발달 촉진 프로그램

    BrainCog(브레인콕)과 언어-인지 통합 중재 프로그램 LangCog(랭콕)

    < 랭콕의 뇌과학적 단계별 활동 구성 >

    뇌활성화(하위 6개 단계) 반응속도, 시각변별, 대상재인, 안구운동, 눈손협응, 시각항등성

    인지(하위 4개 단계) 기억력, 지남력, 지각력, 주의집중력

    언어(하위 5개 단계) 언어력, 문제해결, 수리력, 감정표현, 확산적 사고

    1. 반응력(반응속도) : 외부의 일정한 자극에서부터 우리 몸이 움직이기 시작하기까지의 시간적 간격을 말한다. Magill(1988)에 의하면 반응속도는 신호의 시작과 운동 반응의 시작 사이의 간격이라 한다.

    2. 시각변별 : 시각변별(visual discrimination)은 동시 혹은 연속적으로 제시되는 두 개 이상의 도형들이 서로 동일한지 다른지를 판단하는 것이다(David Myers, 2016).

    3. 대상재인 : 시각 수용기를 통해 입력된 시각 정보를 장기 기억에 저장된 정보와 비교함으로써 그 형태를 인식하는 과정, 즉, 얼굴인식, 글자 인식, 말의 내용 인식 등 대상의 전체를 지각하는 과정이다(실험심리학용어사전, 2008).​

    4. 안구운동 : 안구에 위치한 4개의 직근과 2개의 사근의 상호작용으로 눈을 여러 방향으로 움직여 평형을 유지하고 조절력을 강화시키기 위해 안구를 유기적으로 움직여주는 운동을 말한다(주동환, 2002).

    5. 눈손협응 : 눈을 통해 동체의 움직임이나 신체의 한 부분을 혹은 여러 부분의 움직임을 포착함과 동시에 손을 유연하게 조작(반응)하는 능력을 말한다(여광웅, 1994).

    6. 시각항등성 : 자극의 물리적 조적이 변해도 대상의 속성(크기, 모양, 색채 등)이 일정하게 지각되는 것을 의미한다(심리학용어사전, 2014).

    7. 기억력 : 기억은 등록과 유지 및 인출의 세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저장되는 정보의 지속기관과 저장용량 및 자극에 따라 나눌 수 있는데(Mark Barry & Michael, 2001), 새로운 시각적 자극, 언어적 자극, 시공간적 자극, 숫자, 순서를 부호와하고 회상하는 능력을 말한다.

    8. 지남력 : 과거, 현재의 환경과 자신 사이의 관계와 자아를 이해하는 능력으로 시간, 장소, 사람을 바르게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김향희, 2012)

    9. 지각력(시지각) : 사물 또는 대상으로부터 얻게 된 시각적 자극을 이미 가지고 있는 선행 경험에 비추어 인식하고 변별하여 해석하는 기능, 단순하게 눈으로 정확히 보는 능력 뿐 아니라 두뇌에서 일어나는 시각적 자극을 어떻게 해석해 내는지의 능력을 포함하고 있다(양영미, 2003)

    10. 범주화

    11. 공간지각

    12. 패턴인식

    13. 주의집중력 : 자극에 집중하여 필요한 자극을 선택 수용하고 이러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정신적인 힘으로서 방해 자극을 차단하는 가운데 주어진 시간 속에 얼마나 많은 양의 과제를 할 수 있는지를 말한다(김명화, 김은숙, 2011)​

    14. 언어력 : 언어로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자유롭게 말하고, 듣고, 이해하는 능력, 즉, 언어 행위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다(교육심리학용어사전, 2000)

    15. 감정코칭 : 유아가 다양한 상황에서 느끼고 있는 감정을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받아들이며 감정의 문제를 해결하는 행동에는 명확한 한계를 설정하여 한계 내에서 좀 더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어 주는 것, 다양한 상황에서 다양한 감정을 경험해 보고 자신의 감정을 인시하고 감정을 표한하는 것과 상대의 감정을 공감하고 이해해 보고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표한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이다(황지영, 2018).

    16. 수리력 : 수리력은 수학적 기초 개념을 토대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와 연산, 도형 이해, 문제 해결력을 말한다(송지환, 2012).

    17. 문제해결력(집행기능)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조절하며 문제 해결에 필요한 인지-행동 전략을 유지, 관리하는 고차적 인지 기능을 의미하며, 뇌의 전두엽에서 관장한다(Chan, Shun, Toulopoulou & Chen, 2008).

    18. 확산적 사고 : 어떤 상황이나 대상을 바라볼 때 한가지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관점, 다양한 사람들의 입장에서 바라보고 생각하는 사고이다. 자발적, 독자적, 유동적, 주도적인 것으로써 이전에 가지고 있던 생각을 정교화 하고 내재된 뜻을 끌어내어 새로운 자료와 일반화시키도록 하는 것, 즉 사고를 명료-확장-발전 시키는 것을 말한다(김윤순, 2019).

     

    출처 https://blog.naver.com/yeoo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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